본문 바로가기

"배움"이 있는 삶/멘토

주말활용법

주말 잘 보내셨나요? 


1. 
힘들게 한 주를 보내신 분들께서는 잘 쉬셨나요? 부족하다고 느끼신 분들께서는 열심히 공부하셨나요? 여러분의 주말은 어떠셨나요? 저는 고작가님께 토스해야 할 10개의 글 중에 7개 밖에 쓰지 못해 오늘 밤도 일찍 자기는 망한 것 같습니다. 


2. 
일년에 주말이 50번이 넘게 있습니다. 모두가 주말을 온전히 자기시간으로 만들 수는 없지만 많은 분들께서 주말에 하고 싶은 일들을 하실 수 있습니다. 50번이면 100일도 넘습니다. 조금 무리해서 하루에 10시간씩 공부하면 일 년에 1000시간입니다. 10년이면 그 유명한 만시간도 채울 수 있습니다. 모두가 엄청난 대가나 거장이 될 수는 없겠지만 전공과 무관한 분야라도 충분히 새롭게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. 일반적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26살부터 열심히 했다면 2년 정도 슬럼프라고 해도 38살이면 어떤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시간입니다. 


3. 
예전에 회사에 다닐 때 한 후배가 까페를 차리고 싶다고 했습니다. 그래서 제가 물었습니다. “너는 커피에 대한 지식은 얼마나 있니? 너는 부동산에 대한 정보는 얼마나 있니? 너는 마케팅에 대한 공부는 얼마나 했니? 너는 사람을 다룰 수 있는 역량이 있니? 만약에 없다면 어떻게 공부할 것이니?” 라고 물었습니다. 그리고 말해주었습니다. “너가 하고 싶다고 시작해서 돈이 벌리기 바라는 것은 로또에 당첨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.” 저는 그래서 친구들에게 늘 말했습니다. 노후가 걱정된다면 열심히 공부하라고 했습니다. 그래서 어떤 분야에 전문가가 되라고 조언했습니다. 


4. 
굳이 먹고사니즘 때문이 아니라 재미를 위해서도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 공부만큼 저비용으로 큰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것도 잘 없습니다. 세상에는 수 많은 책들이 있습니다. 하지만 많은 책들은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. 예를 들어 역사책이 정말 많지만 기본적으로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으면 그렇게 재미없는 책들이 또 없습니다. 하지만 배경지식을 마스터하고 독해력도 높아지면 정말 역사책 한 권 커피 한 잔이면 여기가 극락인지 천국인지 분간이 안 갈 것입니다. 문학도 마찬가지입니다. 문학도 시대적 지역적 배경지식이 없으면 사실 재미없기 마찬가지 입니다. 


5. 
저 자신도 회사를 다닐 적 주말을 활용해서 단어장을 만들었습니다. 출판사와 계약을 하면서 회사를 다니면서 제작을 하면 3년도 더 걸릴 것 같아서 사직을 하고 만든 것입니다. 저는 또 회사를 다닐 적에 책을 제대로 읽고 싶거나 공부를 하고 싶으면 금요일이나 월요일에 연차를 붙여서 3일 동안 공부를 한적이 있습니다. 우리 부인에게 고마운 게 여기저기 까페를 다니면서 함께 저랑 같이 공부도 하고 책도 읽었습니다. 한 시간에 20쪽을 읽는다고 하면 10시간이면 200쪽 이틀이면 400쪽입니다. 웬만한 책 한 권을 읽을 수 있습니다. 그렇게 일년이면 50권입니다. 조금 어려운 책을 읽는 다고 가정하면 30권은 그래도 읽을 수 있습니다. 주말에 읽은 책을 주중에 시간이 날 때 복습을 하면 일년에 30권의 책을 마스터 할 수 있는 것입니다. 그러면 어떤 분야에 대해서 충분히 어느 정도 식견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. 


6. 
전공 책은 조금 어렵습니다. 전공 책은 2달에 한 권으로 잡고 주말에 읽고 공부하면 일년에 6권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. 4년 이면 24권입니다. 그 정도면 학사 학위 받을 정도의 공부량입니다 요즘은 또 온라인에 좋은 강연이 너무 많습니다. 영어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면 MIT, 하버드 수업도 들을 수 있고, 돈을 조금 내고 숙제도 하고 시험도 보면 수업을 들었다는 인증도 받을 수 있습니다. 영어가 부족하면 일년 정도만 주말에 영어공부를 하면 충분히 수업 정도는 들을 수 있습니다. 방법은 있는데 우리의 의지가 없는 것입니다. 


7. 
5일만 지나면 다시 토요일이 올 것입니다.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제가 좋아하는 장해강 선생님이 일요일 7시에 영어 스터디 그룹을 만든 것 보고 감탄도 했고 또 저도 반성을 좀 하려고 적는 것입니다. 하루에 단어를 500개씩 모여서 외운다고 하십니다. 한 달이면 2000개 복습포함에서 6개월을 꾸준히 한다면 영어에서 필요한 필수단어 4000개정도 가뿐히 마스터를 하실 것입니다. 그러면 거기에 참가 하신 분들은 단순히 영어만 마스터 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. 그리고 또 이번 스터디를 보면서 역시 내 주변에 누가 있냐가 인생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깨달았습니다. 


8.
저는 이렇게 함께 다같이 공부했으면 좋겠습니다. 그렇게 함께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. 남은 주말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! 혹은 다음 주 계획을 세워보세요 ^^


출처 : 신영준 박사 페이스북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시간이 너무 빠르게 간다. 앞자리가 바뀌고 날씨가 차가워지니 뭔가 더 초조하다..

더 열심히.. 살아내야지..